로고

장미란 문체부 차관, 안도라·산마리노 방문…부산 엑스포 유치 총력

산마리노와 관광협력 양해각서 체결…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참여도 요청

박재건 기자 | 기사입력 2023/11/14 [17:44]

장미란 문체부 차관, 안도라·산마리노 방문…부산 엑스포 유치 총력

산마리노와 관광협력 양해각서 체결…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참여도 요청

박재건 기자 | 입력 : 2023/11/14 [17:44]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제 2차관이 16일까지 안도라와 산마리노를 방문해 한국과의 체육·관광 교류 협력을 강화하고 ‘2030 부산 세계박람회(이하 부산 엑스포)’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

 

장 차관은 체육·관광 교류가 거의 없었던 안도라, 산마리노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방문을 추진했고, 이를 계기로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교섭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장 차관은 14일 안도라를 방문해 조르디 토레스 팔코 관광통상부 장관과 모니카 보넬 투셋 문화청소년체육부 장관을 만나 양국 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제 2차관(문화체육관광부 누리집)  ©



안도라는 2022-2023 국제스키연맹(FIS) 알파인 월드컵을 개최하는 등 동계스포츠 관련 기반시설이 우수한 나라다.

 

한국 역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나라로 동계대회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내년에 여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요청할 예정이다.

 

장 차관은 이어 산마리노 관광·체신·협력·엑스포부와 이탈리아 관광부,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유엔세계관광기구 열린 관광 콘퍼런스’에 참석한다.

 

이 행사는 16일·17일 산마리노에서 열리며 장 차관은 16일 정책토론회에 참여해 장애인, 고령자 등 관광취약계층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국의 무장애 관광, 열린 관광 정책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발표한다.

 

장 차관은 또한 이번 행사 참석을 계기로 산마리노의 관광·체신·협력·엑스포부 페데리코 페디니 아마티 장관과 체육부 테오도로 론페르니니 장관을 만나 양국의 협력 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이번 계기로 관광 협력 양해각서도 체결한다.

 

안도라와 산마리노는 관광산업을 키우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국가다.

 

문체부는 양국이 관심이 많은 관광 분야에서의 협력을 제안하고, 국제체육 무대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는 대한민국의 강점을 살려 체육 분야에서의 협력도 같이 제안했다.

 

이를 통해 한국에 대한 호감을 이끌어내는 것은 물론 부산 엑스포 지지로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한국은 ‘부산 엑스포’를 통해 안도라, 산마리노와 지속가능한 협력 체계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